“교육은 사람들이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에게 선택권과 자유를 넓혀주고자 하는 인간 개발에 있어서 교육받을 기회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

헬렌 클라크
유엔개발계획 총재
“교육은 사람들이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에게 선택권과 자유를 넓혀주고자 하는 인간 개발에 있어서 교육받을 기회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

헬렌 클라크
유엔개발계획 총재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육 시행은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일 뿐만 아니라, 빈곤을 제압하고, 차별을 극복하고, 기후변화에 맞서고, 진정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우리는 교육을 최우선순위로 파트너십과 정치적 의지, 그리고 현명한 투자를 통해 개인의 삶을 고양시키고, 국가경제를 발전시키며, 궁극적으로는 이 세상을 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교육은 개인의 성공을 위한 열쇠이자 사회적 평등을 달성하기 위한 탁월한 장치일 뿐만 아니라, 경제적 성장과 번영의 근본적인 토대입니다. 우리는 개발도상국 아동들이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고 생산적인 일을 하며, 자신과 가족을 부양하고 평생 동안 지식을 향한 목마름을 채워 나갈 수 있도록 그들에게 학교를 다니고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줘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김용
세계은행 총재
“이 포럼은 교육을 향후 지속가능발전 의제의 중심에 굳건하게 두겠다는 국제사회의 결의를 상징합니다. 왜냐하면 교육은 인간의 기본권이자 평화, 포용, 그리고 혁신을 위한 가장 강력한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미래세대를 위해, 교육기회의 용납할 수 없는 격차를 없애고, 교육이 권익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며, 모두가 평생 동안 누릴 학습기회를 만들어 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니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것만이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하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입니다.”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
“교육을 받을 권리는 다른 모든 인권 실현의 중심에 있습니다. 교육에 투자하는 것이 옳은 일입니다. 이는 젊은이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갖도록 변화할 수 있게 해주고 여아와 젊은 여성들이 평등을 향한 꿈과 열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것입니다. 세계의 모든 젊은이들은 포괄적인 성교육을 포함한 양질의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 함께라면 이를 이룰 수 있습니다!”

바바툰데 오소티메힌
유엔인구기금 총재
“아동기부터 성년기까지 모든 여아와 여성은 삶에 유익한 양질의 교육과 평생학습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훔질레 믈람보 응쿠카
유엔여성기구 총재
“교육은 배움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교육은 모두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입니다.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고 우리의 지구를 지켜나가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의 미래개발의제는 교육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이것이 바로 2030년까지 존엄을 향한 길의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아미나 모하메드
Post-2015 유엔 사무총장 특별자문관
©UNICEF
“교육은 모든 아동들에게 더 나은 삶은 열어주는 열쇠이고 모든 굳건한 사회의 기반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너무나 많은 아동들이 교육의 기회에서 소외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개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모든 아동들이 학교에서 학습을 받아야만 합니다.”

앤소니 레이크
유니세프 총재
©UNHCR
“인도주의적 위기상황에서 교육은 추가적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교육은 절망적인 세계적 분쟁과 피난 속에서 고통 받는 난민 아동 및 청소년들이 안정적인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나갈 수 있게 하는 희망 입니다.”

안토니오 구테레스
유엔난민기구 고등판무관
“교육은 ‘지금의 나’와 ‘내가 가진 잠재력으로 될 수 있는 나’를 이어주는 핵심적인 연결고리입니다. 우리는 현재 학교에 가지 못해서 이러한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는 5천8백만 아동들을 외면해서는 안됩니다. 2015년까지 모든 아동들은 반드시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고든 브라운
유엔 글로벌 교육 특사

배경

2015 세계교육포럼은 전세계 교육지도자, 장관, 정책입안자, 시민사회 대표, 교사, 전문가, 그리고 민간부문이 ‘모두를 위한 교육 (EFA)’ 목표 및 교육관련 ‘새천년개발목표(MDGs)’의 이행 성과와 한계를 점검해보는 자리이자, 오는 2015년 9월 UN정상회의에서 UN회원국들이 채택할 Post-2015 개발의제 중 교육목표(goal)와 세부계획(target)에 대한 공동입장에 합의하기 위한 특별한 행사입니다. 또한, 전세계 교육계가 실행계획(Framework for Action)을 수립하여 Post-2015 교육의제 이행을 위한 이정표를 설정하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Elissa Bogos-Save the Children

회원국 정부들은 2011년부터 유네스코에 “2015년 이후 ‘모두를 위한 교육’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회원국들과의 논의를 주도”하도록 임무를 부여하였습니다. 국제사회는 이를 위해 교육 관계자 및 이해당사자들과 함께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논의를 해왔습니다. 이러한 논의는 오만에서 개최한 2014 글로벌 EFA 회의에서 미래 교육을 위한 공통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무스캇 합의문이 채택되면서 일단락 되었습니다

이 중요한 합의문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2015년 이후 개발의제로 통합하게 하는 기반으로서, UN 공개작업반에서 제안되고 유엔 총회에서 결정된 교육관련 독자적인 목표(Goal)와 세부목표(Targets)로 연계되었습니다. 그리고 UN 사무총장의 후속 종합보고서 (Synthesis Report)는 인권에 기반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보편적이고 변혁적인 단일의제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인간중심적이고 친환경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합니다.

공동주최 협력기구